유용한 정보/생활정보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X 준비물 연습방법)

GO! 2022. 5. 18. 23:25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약 2주간 독학해서 합격한 후기를 전달해 드립니다. 학원은 시간이 없어서 다니지 못했습니다. 시험 접수하고 놀고 있다가 시험 보기 직전 2주 동안에 딱 2번 연습하고 합격했습니다. 합격 점수는 77점이었고요, 합격 커트라인은 100점 만점에 60점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건축도장기능사 독학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위한 준비물 구하기가 가장 어려운 과제입니다. 나머지는 사실 시간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어렵지가 않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만에 독학해서 합격했던 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 준비물은?

시험을 접수하면 안내문에 위 그림과 같은 준비물을 준비하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페인트나 연마지(사포) 등은 시험장에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붓 개수도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연습해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독학 합격을 위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준비물을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붓이나 필기구, 자 같은 작업에 필요한 준비물은 구입하면 그만이었지만 연습을 위한 페인트를 소량으로만 구입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또한 연습을 위한 도장판(시험에 사용되는 나무판자)도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그래서 제가 했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장판의 경우 합판과 각목만 있으면 얼마든지 직접 만들 수가 있기 때문에 목공소에 찾아가서 치수를 알려주고 만들 수 있는지 여쭤보았습니다. 네이버에 목공소 검색하시면 은근히 많습니다. 2개 정도 만들어 달라 하였고 비용은 만원 받으셨습니다. 인터넷에서 만들어진 도장판을 구매할 수도 있는데 제가 만든 비용보다는 훨씬 비쌌던 걸로 기억합니다. 

두 번째는 페인트입니다. 페인트를 소량으로 구입하기가 쉽지 않은데, 일단 주변에 페인트 가게로 찾아갔습니다. 도장기능사 시험을 보려고 하는데 페인트가 조금씩 소량으로만 필요하다고 말했더니 처음 방문한 곳은 소량 판매가 안된다고 하였고, 두 번째로 간 곳에서는 필요한 만큼만 구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페인트 판매뿐만 아니라 페인트 작업도 같이 하는 가게였고 사용하고 남은 페인트가 있어서 조금씩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세트로 판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그림에 표기된 준비물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붓이나 테이프, 그림 붓, 방진마스크, 모양자, 주걱은 다이소에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림 붓은 둥근 붓보다는 납작붓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붓을 구매하실 때는 두꺼웃 붓보다 얇은 주황색 붓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1인치 붓 같은 것이 작업하기 좋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퍼티용 판은 집에서 쓰는 딸기 통 등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없으면 이와 비슷한 높이가 낮은 통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삼각자가 구매하기 정말 힘들었는데요, 학교 근처에 있는 문구점에 가시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 다이소 등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사실 집에 있는 거 들고 가시면 되고요, 컴퍼스의 경우 모양자를 구매하면 필요가 없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후기 연습방법?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후기 연습방법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예상문제 출력 후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2번 연습하였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의 과제를 크게 나누면 밑 작업, 수성페인트, 도형 에나멜페인트, 각목 락카 페인트, 그러데이션 까지 5가지 정도입니다.  예상문제 링크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큐넷에서 예상문제 출력 후 일단 시험지를 쭉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시험지만 보면 현업 종사자가 아닌 경우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건축도장기능사에 관련된 영상을 찾아보았고, 3가지 정도 영상을 반복 시청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건축도장기능사 작업순서 영상이었습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시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는 영상이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서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두 번째는 조색하기 영상입니다. 조색은 색을 만드는 작업인데, 실제 시험장에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는 작업이었고, 정답이 정해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조색 공부는 꼭 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문자와 도형 그리는 방법 영상입니다. 둘 다 공식이 있기 때문에 영상을 보면서 반복 숙달하면 금방 그리실 수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2주 독학 합격 후기(학원 X 준비물 연습방법)


이렇게 세 가지 내용을 본 후 직접 해보는 방식으로 2번 연습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연습에서는 시험 전 과정을 체험해보자는 마음으로 시험과제를 쭉 진행하였고, 두 번째 연습에서는 스톱워치를 켜고 6시간 안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2번 연습 후 시험을 진행하였고, 77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누구나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구비가 귀찮으신 분들은 네이버에 도장기능사 준비물 검색하셔서 갖춰진 준비물 구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연습은 꼭 하고 가셔야 합니다. 연습 없이는 절대 합격이 불가합니다.

" 광고수익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이번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블로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움 한번 부탁드립니다! 질 좋은 콘텐츠로 여려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