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정보

LG, 삼성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해결 방법(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GO! 2022. 6. 19. 23:28

LG, 삼성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해결 방법(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LG, 삼성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해결 방법(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오랜만에 에어컨을 사용하려고 틀었는데,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사용하기 전에 필터 청소도 했는데 냄새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떡해야 할까? 보통 오래돼서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지만, 분명 해결방법은 있다. 또한 새 에어컨을 구입해서 켰는데 이상한 플라스틱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에어컨 청소서비스를 받기에는 부담이 되고, 집에서 직접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다.

 

간만에 켠 에어컨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

너무 더운 나머지, 에어컨 필터 청소를 완료하고 에어컨을 켰는데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응축수가 열교환기에 남아있어서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심하게 냄새가 나는 경우는 시원한 바람이 나올 때가 아닌, 송풍(일반 바람) 기능이 작동되고 있을 때이다. 그렇다 보니 냄새가 나는 경우는 에어컨을 막 켜었을 때가 대부분이고, 조금 있다가 냉방이 나올 때는 냄새가 덜하거나 아예 나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응축수에 있다. 응축수는 에어컨 열교환기에 냉기가 공급되어 찬바람을 만들고, 더운 공기와 습기 등이 물로 변한 것을 말한다. 이 응축수는 보통 실외기 쪽에 설치되어 있는 배수 호스를 통해서 배출이 되어야 한다. 

LG, 삼성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해결 방법(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따라서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올 때는 이 응축수가 배수 호스를 통해서 잘 배출이 되기 때문에 냄새가 나지 않는데, 송풍 기능일 때는 냉방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응축수에 묻어있는 냄새 입자가 에어컨을 통해서 나오게 된다. 그렇다 보니 에어컨을 막 켰을 때 냉방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습한 냄새나 퀴퀴한 냄새가 나게 된다. 

따라서, 에어컨을 켰는데,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얼른 냉방 기능을 작동시켜주어야 응축수에 있는 냄새 입자가 배수 호스를 통해서 응축수와 함께 배출이 된다. 또한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응축수가 건조되지 않으면 열교환기에 그대로 묻어있어 냄새의 원인이 된다. 그래서 최신형 에어컨 제품에는 이러한 응축수를 말리기 위해 자동 건조 기능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 에어컨 냄새날 때 대처법 

1) 냄새가 나는 경우 바로 에어컨 터보 기능이나 파워냉방 기능을 실행해보자. 그런 기능이 없다면 에어컨 희망온도를 18도로 설정해두고 강하게 틀어주자. 

LG, 삼성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해결 방법(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에어컨 열 교환기

2) 1번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에어컨 열 교환기를 청소해주어야 한다. 에어컨 열 교환기는 철판이 여러 겹 겹쳐있는 모양으로 생겼다. 열교환기는 구연산을 물에 희석시켜서 분무기 같은 걸로 뿌려주면 된다. 구연산은 다이소 같은데 가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아니면 에어컨 클리너 같은 것을 사서 청소해도 좋다. 

열교환기 위치는 아래에 각 제조사 서비스센터 홈페이지에서 참고하도록 하자.

 

 

삼성전자서비스

Samsung Care+ 삼성가전을언제나 새것처럼 잘 쓰는 방법 우리집 가전을 위해 전문세척, 가전케어, 이전설치 하세요! 자세히 보기

www.samsungsvc.co.kr

 

LG전자 고객지원

고객센터로 전화하지 않아도 서비스/상담 예약 접수, 제품 문제해결 방법 및 센터/매장 확인 등 제품 구입/사용 관련 내용을 바로 확인 및 신속한 처리를 위한 지원해 드립니다.

www.lge.co.kr

3) 열교환기 청소를 다 했으면 에어컨을 틀고, 파워냉방 또는 터보기능으로 작동시켜주고, 그러한 기능이 없다면 희망온도를 18도로 설정해서 강하게 틀어주자. 그렇게 하면 에어컨 배수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어 냄새입자와 응축수가 함께 배출되게 된다.

새로 산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대처법

에어컨을 새로 구입해서 틀었는데, 어머나! 새 에어컨에서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막 공사가 끝난 새집에 갔을 때 새집 냄새가 나는 것과 비슷한 경우이다. 새 차를 사서 처음 탔을 때 냄새가 나는 것과도 같은 경우이다. 에어컨도 부품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제품 보호를 위해 비닐포장이 진행되는데, 새 부품 냄새가 제품에 남아있어서 새 제품에도 냄새가 날 수 있다. 

새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금방 해결이 가능하다.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주고,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잘 시켜주면 된다. 구매한 에어컨은 신제품이기 때문에 터보 냉방이나 강력 냉방 기능이 있을 것이다. 강한 냉방 기능을 켜고, 환기를 시켜주면 된다. 그럼 내부 응축수와 함께 냄새 입자가 날아가서 냄새가 나지 않게 된다. 

아니면 요즘 에어컨에는 공기청정 기능이 함께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공기청정 기능을 설정하고, 바람세기를 최대로 한 다음 문을 열고 약 30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자. 그럼 새 에어컨 냄새가 말끔하게 잡혀서 더 이상 냄새가 나지 않게 된다.

" 광고수익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이번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블로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도움 한번 부탁드립니다! 질 좋은 콘텐츠로 여려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